바로가기 메뉴


농업/환경

환경수도선언

우리 창원은 일찍이 철기시대의 찬란한 문화를 꽃 피운 유서 깊은 고장으로, 우리나라 최초의 계획도시이자 국가발전을 선도하는 기계공업 중심도시로 발전하면서 명실공히 환경·문화·복지·교육 등 모든 분야에서 모범 도시의 위상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급속한 산업화로 물질적 풍요와 편의를 추구한 나머지 우리의 자연환경과 생활환경은 건강함을 잃어가고 있습니다. 이제 창원시는 환경적으로 건전하고 시민은 고품격의 삶의 질을 영유하면서 지속가능한 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환경수도로 거듭나야 할 시점입니다. 이에 우리 창원시민 모두는 환경수도 창원을 만들기 위하여 한마음 한뜻으로 실천해 나갈 것을 다짐하면서 다음과 같이 선언합니다.

모바일환경에서는 좌우로 이동하여 내용(표)을 보실 수 있습니다.

환경수도 창원선언
I. 우리는 계획도시의 골격을 유지하면서 행정의 모든 분야에서 환경을 고려하여 도시계획을 입안한다.
I. 우리는 도심지내 생태하천 복원사업 추진, 공원녹지 확충 등 환경을 배려한 도시개발에 힘쓴다.
I. 우리는 시민·환경단체·기업 등과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구체적인 행동강령을 실천해 나간다.
I. 우리는 생태숲 조성·생태마을 지정·녹색산업단지 조성 등 환경친화적 생태도시의 모델을 제시한다.
I. 우리는 자전거 이용 편의시설 확충, 대중교통시스템의 통합적 관리를 통하여 선진화된 녹색교통체계를 구축한다.
I. 우리는 바람길 조성, 클린로드 사업추진, 천연가스차량 보급 확대 등 대기환경 개선에 노력한다.
I. 우리는 강변여과수 시설 확충으로 전 시민에게 깨끗하고 안전한 수돗물 공급, 하천 수질관리, 하수관거 정비, 오·우수 활용 등 완벽한 물관리시스템을 구축해 나간다.
I. 우리는 자원재활용과 절약으로 폐기물을 감량하고 다양한 에너지 보급과 효율 향상을 통한 선진시민 생활환경을 정착시킨다.
I. 우리는 도심내 하천, 주남저수지 등에 대한 정기적인 자연생태계 모니터링을 실시하여 합리적인 관리방안을 마련한다.
I. 우리는 친환경적 지역공동체 실현을 위하여 학교 및 사회단체를 대상으로 환경교육을 활발히 전개한다.
I. 우리는 2008 창원 람사총회를 계기로 국제철새네트워크 가입 등 지구환경 보전을 위한 국내·외 환경 협력 증진을 도모한다.
2006. 11. 2.
페이지 담당자
  • 문의전화 : 1899-1111
페이지 만족도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