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 배너
창원국가산업단지 지정 50주년 기념행사
4. 23.(화) ~ 4. 27.(토) / CECO 및 창원광장
주최 : 산업통상자원부, 경상남도
주관 : 창원특례시, 한국산업단자공단
닫기


근대문화역사길 투어안내

이충무공동상

이충무공동상

  • 창원시 근대건조물1호 지정 : 2015년
  • 남해를 굽어보면서 세워져 있는 충무공 이순신장군의 동상은 전국 최초로 건립된 것으로, 6.25사변의 참화 속에서 제작 되었기에 그 의미가 더욱 깊다. 1950년 해군 창설 제5주년 기념식에 참석한 김성삼 통제부사령관의 제의로 ‘동상건립 기성회’가 구성되었고, 임진왜란 360년이 되는 1952년 4월 13일 동상을 건립하였다. 이 동상은 한국조각계의 권위자인 윤효중 선생이 제작하였는데 이충무공에 관한 문헌자료와 그 자손의 골상 등을 참고하여 동상을 만들었으며 동상의 높이는 16자로서 건립을 위해 연인원 780여 명이 참여했다. 동상 앞면에는 『忠武公 李舜臣像(충무공 이순신상)』이라고 새겨져 있고, 뒷면에는 노산 이은상 선생이 충무공 이순신장군의 위대한 업적을 칭송한 찬문이 씌어 있다. 현재 군항제는 충무공 이순신 동상을 세우고 추모제를 지내면서 시작되었다.

군항마을 테마공원

군항마을 테마공원

  • 진해의 발원지이자 원도심인 창원시 진해구 중앙동 일대를 진해 근대문화 유산을 테마로 재창조하여 지역 공동체의 활기를 되찾고자, 진해군항마을 만들기가 시작되었다. 군항마을 테마공원은 진해군항마을 사업의 하나로그동안 활용도가 낮았던 대천동 복개천 공간을 재정비하여 근대문화유산을 소개하고, 근대역사체험을 위한 출발점으로 활용하고자 만들어 졌다.

군항마을 역사관

군항마을 역사관

  • 으뜸마을 만들기 공모전에 선정되어 행정안전부의 지원을 받아 2012년 11월 8일 개관하였다. 2014년 10월 30일 전국에서 일곱 번째 기록사랑마을로 국가 기록원에 등재되었다. 군항마을은 우리나라 근대사를 대변해 주는 350여 점의 기록물과 중요 시설물이 잘 보존되어 있으며 이 역사관 또한 1912년도에 지어진 적산가옥(敵産家屋) 목조 건물이다.

제황산 공원 365계단

제황산 공원 365계단

  • 제황산 근린공원이 있는 제황산은 마치 부엉이가 앉은 모습을 닮았다고하여 부엉이 산이라고 부르다가, 해방 후 제황산으로 고쳐 부르게 되었다. 해발 90m 산 정상에는 일본의 러·일 전쟁 전승 기념탑이 세워졌으나, 이를 헐고 1967년해군 군함을 상징하는 탑을 건립하였다. 진해 중심에 위치한 도심내 대표적인 근린공원으로 9층 탑인 진해탑과 365개로 구성된 1년 계단이 있으며, 진해탑 2층에는 진해시립박물관이있고 모노레일카가 운영되고 있다.

진해시립박물관

진해시립박물관

  • 1998년 10월 31일 개관한 진해시립박물관은 제황산 공원내의 진해탑 1, 2층에 전시실, 사무실, 시청각실, 유물창고, 전망탑 등의 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전시실에는 진해시 연혁, 신석기, 청동기, 삼한.삼국시대 유물, 조선시대 도요지 모형, 진해고기잡이 모형, 가락국 수로왕과 왕비의 모형, 거북선 모형, 웅천읍성 모형 등이 있고 진해유적에 관한 영상물도 보유하고 있다. 그리고 진해시 전체를 축소한 모형과 함께 진해 역사 연대와 시대별 모니터 확인이 가능하다. 이처럼 진해의 어제와 오늘을 한눈에 알 수 있어 많은 관광객이 찾아오고 있다. 재등을 전시한 시립박물관이 있어 진해의 문화유물을 감상할 수 있다
문의전화
민원콜센터 ( 1899-1111 )
만족도 조사

현재 열람하신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평가

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