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 배너
창원국가산업단지 지정 50주년 기념행사
4. 23.(화) ~ 4. 27.(토) / CECO 및 창원광장
주최 : 산업통상자원부, 경상남도
주관 : 창원특례시, 한국산업단자공단
닫기


스마트 기후환경도시창원

기후변화로 인해 폭염, 폭우, 가뭄, 화재 등 환경재난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으며, 국제적으로는 중앙정부, 지자체, 기업 등이 자발적 탄소중립 선언 등 기후변화에 대한 비상행동 움직임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기후변화 대응과 지속가능성에 무게를 둔 ‘그린뉴딜’ 정책방향을 제시하였고, 우리 시도 지역경제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그린뉴딜과 기후위기 극복을 위한 ‘탄소중립 도시’ 만들기에 적극 대응해 나가야 합니다. 또한 시민의 건강권을 지키기 위해 디지털시대에 부합하는 첨단 환경관리와 시민과 함께하는 지속가능한 도시 발전을 위한 새로운 환경전략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시는 2006년부터 추진해온 ‘2020 세계의 환경수도 창원’ 이라는 환경비전을 마감하고 시민모두가 행복한 지속가능한 미래를 열어나가기 위해 미래 10년 환경비전을 다음과 같이 선포합니다.

  1. 1 안심하고 숨쉴 수 있는 맑은 공기질을 확보하겠습니다. 녹색교통수단 이용 확산, AI기반 대기관리 시스템 구축, 시민체감형 클린시스템 설치 등으로 초미세먼지 농도를 국가 환경기준 보다 낮은 세제곱미터당 12 마이크로그램 이하로 만들겠습니다.
  2. 2 안전하고 깨끗한 물순환 도시를 만들겠습니다. 비점오염원 저감사업 추진, 스마트 빗물관리시스템 구축을 통해 도심하천 수질을 1등급으로 만들고, 수영할 수 있는 마산만 수질개선을 위해 국가산단 완충저류시설도 설치하겠습니다. 또한 시민들이 수돗물을 안전하게 마실 수 있도록 상수도 스마트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겠습니다.
  3. 3 사람과 자연이 공존하는 생태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도시생태환경지도를 제작하여 도시계획에 활용하고, 주남저수지는 습지보전과 생태자원화를 추진하며, 권역별 대공원을 조성하여 사계절 푸른 힐링 공원녹지를 만들겠습니다.
  4. 4 온실가스 감축과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겠습니다. 2050 탄소중립 로드맵을 수립하여 탄소중립 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이를 위해 비산업부문 온실가스는 40% 감축하고 창원형 그린뉴딜 정책을 적극 발굴 하겠습니다. 또한 기후취약성 평가를 통해 기후위기에 적응할 수 있는 대책도 마련하겠습니다.
  5. 5 청결하고 쾌적한 자원순환형 도시를 조성하겠습니다. 공동주택 음식물쓰레기 종량제 도입 등 쓰레기 감량정책을 적극 발굴하여 발생량을 30% 감축하고 쓰레기 수거정보시스템 구축, 폐기물 에너지화, 폐기물처리시설 확충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6. 6 첨단 스마트 환경감시 시스템을 구축할 것입니다. 환경감시 종합관제센터를 설치하여 디지털 기반 예방적 환경관리로 전환하고, 첨단 환경감시 장비를 도입하여 불법 오염물질 배출사례를 근절시키겠습니다.
  7. 7 지속가능한 도시 조성을 위해 시민역량 강화에 힘쓰겠습니다. 시민의 환경 보전 인식증진을 위해 도심 환경교육종합센터를 건립하고, 창원시 지속가능발전지표 이행평가 위원회와 환경개선 민관 협의회 구성, 으뜸마을 만들기 지원센터 설치 등 ECO-공동체를 활성화하겠습니다.

기후위기 시대, 지속가능한 도시발전은 시민의 참여와 협력이 있어야 가능합니다. “2030 스마트 기후환경도시 창원” 시민과 함께 꼭 만들어 가겠습니다.

2020. 6. 5.

문의전화
민원콜센터 ( 1899-1111 )
만족도 조사

현재 열람하신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평가

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