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서비스분야

환경행정서비스헌장

창원시 환경 담당공무원은 맑고 깨끗한 환경 속에서 인간미 넘치는 쾌적한 삶을 누릴 수 있는 「녹색도시 창원」을 가꾸어 후손들에게 물려주고 우리 고장은 물론 지구환경보전에도 적극 동참하기 위하여 한마음 한뜻으로 실천해 나갈 것을 약속 드립니다.
  • 우리는 자연훼손과 환경오염을 최소화하는 데 앞장서겠습니다.
  • 우리는 생태계가 보존되면서 도시발전을 이룰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모아가겠습니다.
  • 우리는 환경보전을 위해 전 인류와 함께 생각하고 행동하겠습니다.
  • 우리는 환경문제로 인한 분쟁과 오염피해는 시민들의 입장에서 적극 참여하여 시원하게 해결해 드리겠습니다.
  • 불친절한 민원처리와 사무착오에 대해서는 즉시 시정하고 필요한 경우 소정의 실비 보상을 하겠습니다.
  • 이와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서비스 이행표준」을 설정하고 정기적으로 객관적인 평가를 받겠습니다.

환경행정서비스 이행표준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는 이렇게 하겠습니다.

가. 방문고객에 대하여

  • 직원의 담당업무와 함께 좌석배치도를 사무실 입구에 부착하고 전직원은 명찰을 달아 고객이 1분 이내에 담당자를 찾으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방문하시는 모든 고객에게는 항상 "어서 오십시오. 저는 환경정책과 ○○○입니다. 자리에 앉으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라고 인사하겠습니다.
  • 업무처리 중에 방문하신 고객을 대하게 된 때에는 우선하여 민원을 처리하여 드리기 위하여 즉시(10초 이내)하던 일을 중단 하고 고객의 의견을 청취토록 하겠습니다.
  • 전화로 의문사항을 물으시거나 민원을 제기할 경우 발신음이 두 번 울릴 때까지 받겠습니다.
  • 전화를 받은 직원은 "감사합니다. 환경정책과 ○○○입니다." 라고 먼저 인사하고 전화를 마칠 때에는 고객이 전화를 끊으신 후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민원서비스 제공을 이렇게 하겠습니다.

  • 통화중에는 고객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상호의 이해를 위하여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으며, 고객의 의견을 명확히 이해하기 위하여 1회 이상 고객이 말씀하시는 중요부분을 반복하여 확인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없어 해결이 어려운 민원은 용건을 정리하여 담당자가 돌아오는 대로 전달한 후 15분 이내 또는 고객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로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다른 직원에게 전화를 연결할 경우에는 전화를 받은 직원에게 통화 요지를 간략히 전달하여 고객이 같은 내용을 재차 설명 하는 일이 없도록 하며, 전화연결을 위하여 오래 (10초 이상) 기다리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사무실 환경을 이렇게 조성하겠습니다.

쾌적한 사무실 환경조성을 위하여 고객 접대용 테이블, 화분, 정수기 등을 비치하겠습니다.

환경분야 업무처리는 이렇게 하겠습니다.

가. 환경관리분야 업무처리는 이렇게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 시민이 참여하고 세계와 소통하는 세계의 환경수도 창원을 조성하기 위하여 "환경수도정책"을 매년 선정하고 추진결과는 정기적으로 시민에게 공개하고 평가받도록 하겠습니다.
  • 창원 고유의 환경지표를 개발하여 관리함으로써 지속발전하고 있는 도시의 환경모습을 객관적으로 관리해 나가며, 국내·외 도시와 경쟁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 초등학교 환경교재 개발보급, 환경체험 활동비 지급, 학교환경동아리 활성화 지원, 환경스쿨 운영, 학교 환경순회 교육 등 환경교육특화도시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외래종 퇴치사업, 토종생물 보호사업으로 생태계 건강성을 관리하며, 도심속에서 시민들이 자연을 공감할 수 있도록 자연사랑 산 학습장 관리에 노력하겠습니다.

나. 기후변화대응분야 업무처리는 이렇게 하겠습니다.

  • 2020년 온실가스 배출예상량의 30%를 감축하는 "기후변화대응 2030 프로젝트"를 체계적으로 추진하고, 기후변화 취약성을 파악하여 기후변화대응·적응 도시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시민과 함께하는 기후변화대응 선진도시가 되도록 끊임없이 환경정책을 개발해 나가도록 하겠으며, 탄소포인트제. 그린교통포인트서비스제, 그린터치 설치 등 시민이 쉽게 실천해 나가도록 행정에서 적극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다. 대기관리분야 업무는 이렇게 하겠습니다.

  • 봄철 미세먼지, 황사 등 대기오염 물질로 인해 시민건강에 피해가 없도록 오염경보제를 추진하겠으며, 오염 단계별 대응요령을 제작하여 시민들에게 배부하겠습니다.
  • 기업체 악취발생 저감을 위해 조례 정비 등 제도마련에 최선을 다하겠으며, 저감시설 설치 확산을 위한 시 보조금 재원마련에도 노력하겠습니다.

라. 수질관리분야 업무처리는 이렇게 하겠습니다.

  • 옛도랑 물길 살리기 등 마을도랑 수질개선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으며, 낙동강 수질오염총량제와 마산만 연안오염 총량관리제를 시행하여 환경적으로 건전한 도시개발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가정 빗물 저장시설 설치권장 등 빗물을 자원화하여 친환경도시 조성에 선도적 노력을 다하겠으며, 창원시 빗물관리조례를 통해 도시 개발사업과 병행한 침투대지, 침투도랑, 빗물처리시설 등의 친환경설비를 확충하는데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마. 주남저수지관리분야 업무는 이렇게 하겠습니다.

  • 세계적 철새 도래지이며 철새낙원인 주남저수지의 보존에 최선을 다하여 철새와 사람이 공존하는 생태공간으로 매년 발전해 나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우수한 생태자원의 보존을 위해 NGO단체, 주민, 전문가와의 협업으로 모범사례 조성에 최선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시정보상조치

고객이 담당자의 잘못으로 인하여 두 번 이상 방문하였을 경우

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하여 드리고 「창원시 민원사무 착오 및 지연에 대한 보상 규정」에 의해 사안에 따라 보상금을 지급하도록 하겠습니다.

전화를 하셨거나 받으셨을 때 불친절하거나 만족하지 못하신 경우

연락을 주시면 해당 공무원을 재교육하고, 3회 이상 누적될 경우 인사상의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민원이 법정처리 기한 내에 처리되지 못한 경우

  • 신고 접수 또는 사실 확인 후 1시간이내에 처리지연사유와 처리 예정일을 담당자가 민원인에게 알려드리고,
  • 「창원시 민원사무 착오 및 지연에 대한 보상 규정」에 의해 사안에 따라 보상금을 지급하도록 하겠습니다.

시책수립과 추진과정에서 고객이 보내주신 의견에 대하여는

  • 효율성과 실효성, 그리고 비용절감효과 등의 다각적인 검토를 실시하고,
  • 1개월 이내에 의견을 주신 분께 채택 또는 반영여부를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고객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 저희들이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시민의 의견을 들어 지속적으로 개선·보완하겠습니다.

시민협조사항

  • 우리의 후손들에게 보다 푸르고 맑은 자연을 물려주기 위하여 우리는 먼저 자신이 환경오염의 원인 제공자이자 피해자라는 인식을 가지고 "나 하나쯤이야" 하는 안일한 생각에서 벗어나 "내가 먼저" 환경 보전에 힘쓰겠다는 생각을 가져야 합니다. 따라서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쉽게 할 수 있는 작은 것부터 하나씩 하나씩 실천하는 것이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는 지름길이라 생각하고 다음사항을 협조 부탁하오니 실천해 주시기 바랍니다.
  • 자동차의 정비점검을 철저히 하여 매연발생을 줄입시다.
  • 자동차의 운행시는 과적·과속을 삼가 하여 주시고 화물적재차량은 적재함을 덮어서 먼지가 날리지 않도록 합시다.
  • 도로 및 공한지에서 쓰레기 악취나 매연이 발생하는 물질을 함부로 태우지 맙시다.
  • 가정에서는 수돗물 및 생활용수를 아껴 씁시다.
  • 세탁시에는 합성세제를 적정량만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유원지 및 행락장에서는 쓰레기를 함부로 버리지 말고 지정된 장소에 버려주시기 바랍니다.
  • 정화조는 1년에 한번 이상 보수점검 및 청소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부모님은 가정에서 환경교육의 교사가 됩시다.
  • 환경을 저해하는 사항에 대하여 상시 신고접수를 받고 있으니 아무리 사소한 환경 저해요인이라도 신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민원인께서 보실 때 모범이 되며 자랑스럽다고 여겨지는 공무원은 적극적으로 추천하여 주시어 널리 알릴 수 있도록 협조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문의전화
민원콜센터 ( 1899-1111 )
만족도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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