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서비스분야

구직서비스헌장

우리는 지역의 구직자에게 취업기회를 보장하고 구직자의 개성이나 직업적 특성에 맞는 적합한 직장에 취업알선을 신속 하게함으로써 지역주민의 생활 안정과 자아실현을 통한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우리의 모든 정성을 다하여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실천할 것을 다짐합니다.
  • 모든 구직자에게 언제나 반갑게 맞이하고 정중하게 대하겠습니다.
  • 모든 구직자를 내 가족 내 이웃이라 생각하고 친절한 상담으로 구직자의 적성과 능력에 맞는 일자리를 찾아주는데 최대한 노력함으로써 조금도 불편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우리는 항상 구직자의 입장에 서서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해결방안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모든 구직자에게 친절하고 공정하며 투명한 서비스를 하겠습니다.
  • 최신 고용정보 관련 시스템을 활용한 다양한 구인·구직정보 제공으로 일자리 창출에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 장애인, 고령자 등에 대하여는 각별히 편의를 다하여 모시겠습니다.
  • 구직자와의 상담을 통하여 알게 된 개인정보는 최대한 보호하고 철저히 비밀을 지켜 드리겠습니다.
  • 불친절한 자세와 잘못된 서비스에 대해서는 진심으로 사과드리고 신속히 시정하겠습니다.
  • 이 헌장은 구직자가 요구할 권리가 있는 서비스의 이행표준을 밝혀,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우리의 약속을 규정한 것입니다.

구직서비스 이행표준

우리는 앞에서 약속드린 우리의 다짐이 보다 성실히 지켜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과, 구직자 여러분의 불만사항을 시정하는 한편, 건의사항을 수용하여 보다 나은 구직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더욱 더 밝고 명랑한 사회가 이룩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구직자를 대하는 자세

  • 우리는 구직자가 방문하면 밝은 표정과 따뜻한 미소로 맞이하겠습니다.
  • 구직자와 상담을 할 때에는 밝은 음성으로 먼저 자신의 성명을 밝히고 인사를 드리겠습니다.
  • 구직자의 요망사항이나 애로 및 건의사항은 관심 깊게 경청하고, 해결방안을 정성껏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 구인정보 제공·일자리 알선·직업훈련 참가 등을 문의하는 구직자에게는 가장 신속하고 알찬 서비스를 해 드리겠습니다.
  • 잘못된 서비스에 대해서는 정중히 사과하고 신속하게 시정하겠습니다.

구직자에 대한 서비스 제공

구직상담 및 구직정보 제공

  • 구직자는 상담직원과 언제든지 만날 수 있고, 약속이 없는 경우라도 친절한 면담과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 모든 취업정보는 우리 시 홈페이지 또는 노동부 고용정보망을 통하여 검색이 가능할 뿐 아니라 앞으로도 계속 최신의 정보검색을 위하여 시스템을 확충토록 하겠습니다.
  • 구직자에게 각자의 능력에 적합한 직업을 알선하고, 구인자에게는 채용조건에 맞는 우수한 인재를 알선해 드리겠습니다.
  • 구인 구직 알선 시에 구인 구직자의 의사를 존중하여 직업선택과 자유로운 채용을 최대한 보장하고 개인의 의사에 반하여 취업할 것을 강요하지 않겠습니다.

취업알선 서비스

  • 일일취업을 원하는 구직자 및 일용근로자에 대하여는「일일취업 안내소」를 통하여 일반 건설현장 또는 제조업체의 적합한 직종에 일일 일자리를 마련해 드리겠습니다.
  • 연 2회 채용박람회를 개최하여 구인·구직자 만남의 장을 마련함으로써 많은 구직자가 취업의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인터넷을 통한 「Cyber 채용박람회」를 수시 개최하여 첨단정보화 시대에 걸맞은 높은 수준의 취업알선서비스를 제공 하겠습니다.

직업훈련 및 수당지급 서비스

  • 직업훈련을 받고자 할 경우에 정해진 기준에 의거 직업훈련을 받을 수 있으며, 훈련기간 중에는 훈련수당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 직업훈련은 구직자의 적성과 능력을 충분히 고려하여 적합한 훈련을 받을 수 있도록 안내하고, 수료 후에는 훈련받은 직종에 취업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장애인에 대한 서비스

  • 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을 통해 각자의 능력에 알맞은 직업을 선택할 수 있도록 직업능력 평가 등 특별서비스를 제공 하겠습니다.
  • 장애인이 직업훈련을 받고자 하는 경우에 우선적으로 기회를 드리겠습니다.
  • 직업생활에 대한 이해와 직업 환경에 대한 적응력을 높이기 위해 무료로 적응훈련 등을 실시해 드리며, 훈련에 지장이 없도록 최대한 도와드리겠습니다.

시정보상조치

고객이 담당자의 잘못으로 인하여 두 번 이상 방문하였을 경우

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하여 드리고「창원시 민원사무 착오 및 지연에 대한 보상 규정」에 의해 사안에 따라 보상금을 지급하도록 하겠습니다.

전화를 하셨거나 받으셨을 때 불친절하거나 만족하지 못하신 경우

연락을 주시면 해당 공무원을 재교육하고, 3회 이상 누적될 경우 인사상의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민원이 법정처리 기한 내에 처리되지 못한 경우

  • 신고 접수 또는 사실 확인 후 1시간이내에 처리지연사유와 처리 예정일을 담당자가 민원인에게 알려드리고,
  • 「창원시 민원사무 착오 및 지연에 대한 보상 규정」에 의해 사안에 따라 보상금을 지급하도록 하겠습니다.

시책수립과 추진과정에서 고객이 보내주신 의견에 대하여는

  • 효율성과 실효성, 그리고 비용절감효과 등의 다각적인 검토를 실시하고,
  • 1개월 이내에 의견을 주신 분께 채택 또는 반영여부를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고객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 저희들이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시민의 의견을 들어 지속적으로 개선·보완하겠습니다.

시민협조사항

  • 창원시 민원담당 공무원은 고객 여러분께서 요구하시는 최고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이 헌장을 제정하였으니 아낌없는 성원과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 고객 여러분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행정서비스를 받을 당연한 권리가 있으므로 언제든지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이 제공해 주시는 의견은 시정발전의 밑거름이 될 수 있으므로 잘못된 점은 지적해 주시면 최대한 반영하여 수준 높은 행정서비스를 이뤄 나가겠습니다.
  • 고객께서 보실 때 모범이 되며 자랑스럽다고 여겨지는 공무원은 적극적으로 추천하여 주시고 많은 격려 부탁드립니다.
  • 법규나 제도상 또는 시민 다수를 위하여 불가피하게 고객의뜻을 받아들이지 못하는 경우에는 너그럽게 이해하여 주십시오.
문의전화
민원콜센터 ( 1899-1111 )
만족도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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