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서비스분야

상하수도서비스헌장

우리시 상하수도 종사 공무원은 시민이 상하수도 이용에 만족할 때까지 정성을 다하여 말만 아니라 행동으로 실천하겠습니다.
  • 수도꼭지에서 수돗물을 생수처럼 마실 수 있도록 전국 최고 양질의 수돗물을 생산 공급하겠습니다.
  • 상하수도 시설의 정확하고 성실한 시공을 위해 보이지 않는 곳에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상하수도와 관련된 불편사항은 가족처럼 편안하고 친구처럼 다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상하수도 행정에 불만족하시거나 불친절할 경우 즉시 시정하고 보상토록 하겠습니다.
  • 우리는 잘 포장된 행정구호를 외치는 것보다 지금 시민께서 상하수도 행정으로 인해 얼마만큼의 만족을 느끼는지가 더 중요합니다. 새 시대 (천년) 시민의 행복을 위해 저희가 최선을 다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상하수도서비스 이행표준

생수처럼 마실 수 있는 안정적인 수돗물 공급

  • 가. 정수장에서 가정집 수도꼭지까지 공급되는 전 과정에 걸쳐 수돗물 수질검사를 인구 8,000명당 1개소씩 모니터링지점을 설정하여 수질검사 후 그 결과를 매월 10일 인터넷 창원시 홈페이지와 일간지에 게재토록 하겠습니다.
  • 나. 수돗물 공급 중단 시 예측 가능한 경우에는 단수 개시 5일전부터 방송매체를 이용하여 매일 1회 이상 단수내용과 사유를 자막 방송 조치하고, 긴급한 사고와 불시 정전 등의 경우에는 단수지역에 동사무소 및 차량앰프를 활용하여 단수예정시간을 통수 될 때까지 홍보 조치하겠습니다.
  • 다. 상하수도 관로공사는 공사착수전 입찰공고 시에 공사지역과 단수 예정기간을 공고하고, 공사예정 지역내 시정 게시물 설치대나 주민이 잘 볼 수 있는 장소에 공사명과 공사개요, 공사기간, 단수예정기간 등을 기재한 현수막을 설치하며, 각 가정집 대문에 단수예정시간을 기재한 세부 안내서를 부착 조치하여 상하수도를 이용하는데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라. 정수장에서 생산된 깨끗한 수돗물이 수돗물 공급과정에서 낡은 수도관, 배수지 청소 불량으로 인해 수질오염이 되지 않도록 낡은 수도관은 녹슬지 않는 수도관으로 연차별 계획에 의거 교체하고 배수지 물탱크 청소는 매년 봄, 가을에 1회씩 청소토록 하겠습니다.

상수도 시설의 정확 성실 시공

  • 가. 상수도 공사 시공 시 지하에 매설되는 상하수도 관로는 관매설 중간에 상수도는 통수시험을, 하수도는 수밀시험을 반드시 실시하여 상하수도의 성실한 시공이 되도록 조치하겠습니다.
  • 나. 상수도 공사 시공 시 공사지역 내 시민을 읍·면·동장의 추천을 받아 명예감독관으로 임명하여 공사 시공과정을 감시 감독할 수 있도록 조치하고, 공사 준공검사 시 명예 감독관의 의견을 반드시 첨부하여 준공 조치토록 하겠습니다.
  • 다. 상수도 공사 시 시공기간 동안 공사감독, 공사부서, 불편사항 연락처를 기재한 공사 실명판을 주민이 잘 볼 수 있는 작업진행 장소에 항상 게시토록 조치하겠습니다.

가족처럼 편안하고 친구처럼 다정한 행정서비스 제공

가. 요 금

  • 상수도 요금 검침 및 고지서 배부 시 밝고 친절하게 처리하겠으며, 문이 잠겨 있거나 검침을 할 수 없는 상황인 경우에는 고지서와 함께 미검침 통지서를 배부하고, 미검침통지서 배부 후 3일 이내에 검침량 통보가 없을 시는 1회 추가 방문 후 부재시에는 전월 2개월 평균사용량으로 인정 부과한다는 내용을 통지한 후 조치토록 하겠습니다.
  • 상수도 요금고지서 훼손이나 분실 등의 경우 고지서 재발행 후 배부토록 하겠습니다.
  • 상수 사용요금을 이중 납부하였거나 과오납하였을 경우 민원 접수 즉시 정산 및 환불 여부를 확인 한 후 정산을 요구하면 익월 상하수 사용요금에서 정산 조치하고 조치된 내용을 익월 고지서에 명기하여 통보하겠습니다.
  • 반환요구 시는 해당 구청에서 이중납부와 과오납 여부 등을 확인하고 서류 접수 후 계좌 송금해 드리겠습니다.

나. 급 수

  • 상수도 급수신청은 매일 9시부터 24시까지 각 구청별 상하수과로 신청하시면 접수 후 48시간 이내에 현지 방문하여 급수관로 조사 측량한 후 급수승인 여부 결정조치하고 급수 승인가능 시 조사설계된 공사비 내역을 승인일로부터 8시간 이내 에 전화 통보 조치토록 하겠습니다.
  • 구청별 급수신청 연락처
  • 급수공사는 공사비 납부일 다음 날 상수도 급수공사 대행업체와 계약 체결하여 계약체결일 익일 착공토록 하고 보도 및 비포장은 착공일로부터 5일 이내에 마당, 콘크리트의 경우에는 10일 이내, 아스팔트 포장의 경우에는 15일 이내에 준공 조치토록 하겠습니다.
  • 상수도의 모든 불편사항을 접수 처리하기 위한 급수 상황실을 연중무휴 매일 24시까지 상하수과 사무실에서 운영토록 하겠습니다. (수도시설과 급수상황실 대표전화 ☎ 225-6363)

다. 누 수

  • 상수도 누수신고 접수 시는 3시간 이내에 현장 출동하여 응급조치 후 24시간 이내에 복구토록 하겠습니다.

시정보상조치

고객이 담당자의 잘못으로 인하여 두 번 이상 방문하였을 경우

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하여 드리고 「창원시 민원사무 착오 및 지연에 대한 보상 규정」에 의해 사안에 따라 보상금을 지급하도록 하겠습니다.

전화를 하셨거나 받으셨을 때 불친절하거나 만족하지 못하신 경우

연락을 주시면 해당 공무원을 재교육하고, 3회 이상 누적될 경우 인사상의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민원이 법정처리 기한 내에 처리되지 못한 경우

  • 신고 접수 또는 사실 확인 후 1시간이내에 처리지연사유와 처리 예정일을 담당자가 민원인에게 알려드리고,
  • 「창원시 민원사무 착오 및 지연에 대한 보상 규정」에 의해 사안에 따라 보상금을 지급하도록 하겠습니다.

시책수립과 추진과정에서 고객이 보내주신 의견에 대하여는

  • 효율성과 실효성, 그리고 비용절감효과 등의 다각적인 검토를 실시하고,
  • 1개월 이내에 의견을 주신 분께 채택 또는 반영여부를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고객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 저희들이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시민의 의견을 들어 지속적으로 개선·보완하겠습니다.

시민협조사항

저희 민원담당 공무원은 시민 여러분께 최상의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이 헌장을 제정하였사오니 시민 여러분께서도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 시민은 친절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를 가지고 있으며 수돗물과 관련하여 불편하신 사항을 바로 지적해 주시기 바랍니다.
  • 수돗물에 이상이 있거나 누수 발생 시는 즉시 응급 복구할 수 있도록 신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앞으로 물부족 현상이 예상되오니 물을 아껴 쓰고 낭비하는 일이 없도록 물 절수에 적극 참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절수 기반구축을 위하여 수도꼭지, 샤워기 등 수돗물 사용기기를 절수형으로 교체 사용하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신속 정확하게 수돗물 사용량을 검침할 수 있도록 검침공무원의 방문 시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리며 검침일에 부득이하게 집을 비우실 경우 자가 검침내용을 구청별 상하수과 통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상수도 관련 업종, 명의변경, 가구변동 등이 발생 시에는 즉시 전화신고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수돗물의 수질관리는 관계공무원의 노력만으로 되는 것이 아니며, 물탱크 청소와 옥내 노후관 교체 등 시민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가 필요하므로 6개월에 1회 이상 물탱크 청소를 반드시 실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행정구역별 상하수도관련 연락처
    • 상수도관련 : 상수도사업소 창원, 마산, 진해급수센터
    • 하수도관련 : 하수도사업소 창원, 마산, 진해하수센터
문의전화
민원콜센터 ( 1899-1111 )
만족도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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