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보도자료

창원특례시, 수돗물 조류독성물질 6종 분석

등록일 :
2023-06-15 17:38:23
작성자 :
수질연구센터(055-225-6354)
조회수 :
323
수질검사 결과 홈페이지 공개, “수돗물 안심하고 드세요”

창원시 상수도사업소(소장 이종덕)는 6월부터 조류독소 감시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마이크로시스틴 분석 항목을 6종으로 확대한다고 밝혔다.

이는 매년 하절기 낙동강 원수에 조류독소인 마이크로시스틴이 검출되어 먹는 물의 안전성 논란에 따른 시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한 선제적 대응이다.

그동안 창원시는 먹는물수질감시항목인 마이크로시스틴-LR만 분석해왔으나, 올해 1월부터 자체감시항목으로 마이크로시스틴 3종(-RR, -YR, -LA)을 지정한 데 이어 6월부터는 마이크로시스틴 2종(-LF, -LY)을 추가로 지정하여 총 6종으로 분석을 확대한다고 알렸다.

또한 건강유해물질 검사 주기를 ▲THMs 월 1회 → 주 1회로 ▲마이크로시스틴(평시 반기 1회)과 냄새 물질인 지오스민, 2-MIB(평시 월 1회)는 조류경보 발생 시 주 1~3회 주기를 주 2~5회로 대폭 강화하여 분석한 뒤 그 결과를 창원시 상수도사업소 홈페이지에 공개할 예정이다.

더불어 상수원 상류부터 수용가까지 수돗물 생산과 공급 전 과정 감시를 위해 상류 6개 지점(합천창녕보, 청덕교, 적포교, 송도교, 남지철교, 본포교)과 수용가의 수도꼭지 11개 지점 수돗물에 대해서도 조류독성물질을 월 1회 모니터링한다고 알렸다.

이종덕 상수도사업소장은 “창원시는 조류발생에 대비하여 조류독성물질 분석 강화하고 투명한 결과 공개로 시민들이 신뢰하고 마실 수 있는 수돗물 생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공공누리의 제 2유형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공공누리 제2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만족도 조사

현재 열람하신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평가

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