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례소식

210708) 창원시 특례시 권한 확보 위해 강행군

등록일 :
2021-12-27 01:04:51
작성자 :
특례시출범준비단(055-225-2774)
조회수 :
45

시장간담회

시장간담회

특례시 권한 확보 위한 시장 국회의원 간담회ㆍ임시회 열려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행정 서비스 제공 권한 부여하라" 

창원시는 8일 오전 11시 서울 여의도 서울마리나 컨벤션센터에서 특례시 권한 확보를 위한 시장ㆍ국회의원 간담회 및 임시회가 열렸다고 밝혔다.
이날 허성무 창원시장(전국특례시시장협의회 대표회장)은 특례시 시장, 지역 국회의원들이 모인 자리에서 특례권한 확보를 위한 진행상황을 설명하고 협조를 당부했다.
간담회에는 행안부의 지방자치법 시행령(안) 내용에 관해 의견을 나누고 향후 체계적인 대응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전국특례시시장협의회에 가입돼 있는 있는 창원, 고양, 수원, 용인의 4개 특례시 시장들과 최형두 창원시 국회의원, 한준호, 홍정민, 이용우 고양시 국회의원, 백혜련, 김영진, 김진표 수원시 국회의원, 정춘숙 용인시 국회의원이 참석했다.
허 시장은 "최근 행안부가 발표한 지방자치법 시행령(안) 내용은 문재인 정부의 특례시 공약과는 거리가 멀다"며 "내년 출범하는 특례시가 실질적인 행ㆍ재정적인 권한을 부여받기 위해서는 지역 국회의원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협조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내년 1월 13일 시행하는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에 따른 후속조치로서 지방자치법 시행령 초안이 지난 6월 발표됐다.
특례시 관련 주요 내용으로는 ▲특례시 지정 기준과 절차 규정 ▲특례시 인구 인정기준에 대해서만 규정하고 4개 특례시에서 그동안 발굴한 공통특례 사무에 관한 규정은 반영되지 않았다.
특례시장과 국회의원들은 이 자리에서 지방자치법 시행령 발표에 따른 대응 방안을 논의하고 현재 중앙부처의 정책 여건을 감안한 특례시 추진사항을 단기ㆍ장기로 이원화하는 전략 추진, 마지막으로 의원들의 협조를 얻어 상임위원회별 핵심사무 개별입법도 동시에 추진하기로 힘을 모았다.
이어 특례시 권한 확보에 소극적인 중앙부처와 관계기관이 적극 나서줄 것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주요 내용은 ▲제2차 지방일괄이양법의 조속한 제정 촉구 ▲특례시 사무특례의 근거가 포함된 지방자치법 시행령 마련 ▲범정부 차원의 특례시 전담기구 설치 ▲사회복지급여 기준 상향 등 시민이 직접 체감할 수 있는 행정서비스 제공을 위한 실질적인 권한을 부여다.
이날 오후에는 지난 4월 23일 출범한 전국특례시시장협의회 제1회 임시회를 개최해 올해 사업계획과 예산안을 심의ㆍ의결하고 본격적인 업무에 돌입했다.
한편 협의회는 ▲특례시 공동 사무 처리 ▲특례시의 권한 확보를 위해 국회와 중앙부처 설득ㆍ 조정하는 컨트롤 타워 역할 ▲정부기관 및 유관기관 공조체계 구축 ▲특례시 공감대 형성을 위한 토론회 및 강연회 개최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
공공누리의 제 4유형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문의전화
자치행정과 ( 055-225-2771 )
만족도 조사

현재 열람하신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평가

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