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의 상징

시민헌장

창원시민헌장(전문)

드넓은 기름진 벌판에서,
그 파란 바다에서 꽃 피운 오랜 역사와 문화를 보라.

왜적의 침입을 온몸으로 막았고,
항일 독립운동의 횃불 높이 든 충절의 고장답게,
불의에 굴하지 않고 싸웠던 저 거룩한 민주의 분노를 보라.

수출 입국의 부푼 꿈을 향해,
이 나라 경제 발전의 중추적 역할을 다했다는 자부심을 보라.

여기 이곳 창원은 세계를 향해 나아가는
최첨단 한국 기계공업의 요람이요,
자연과 인간이 더불어 살아 숨 쉬는 환경 수도이며,
다양한 계층들이 희망과 동질감을 공유하면서
조화롭게 살아가는 아름답고 활기찬 젊은 도시다.

우리 모두는 창원 시민임을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이 모든 것을 자손만대에 길이 물려주기 위해,
시민 헌장 5개 실천덕목을 가슴에 새겨 둔다.

창원시민헌장(실천덕목)

  1. 1우리는 더 좋은 창원을 만들기 위해, 시정에 적극 참여하는 민주 시민으로서의 역할을 다한다.
  2. 2우리는 성숙한 시민 의식을 함양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자기 계발에 힘쓴다.
  3. 3우리는 더불어 사는 사회를 이룩하기 위해, 상대적인 배려 대상자들에게 더 많은 관심을 갖는다.
  4. 4우리는 내고장을 사랑하는 일이 나라를 사랑하는 일임을 믿고, 향토 사랑운동에 앞장선다.
  5. 5우리는 자연을 보호하는 일이 인간을 지키는 일임을 알고, 환경 사랑 운동에 동참한다.

창원 문화예술 헌장

기름진 벌과 드넓은 바다가 안겨 준 풍요로움은 문화예술을 꽃피우는 바탕이었고, 유구한 역사 위에 면면히 이어져 온 의로운 정신은 민주주의를 잉태하는 원동력이었다. 자주적이었으되 배타적이지 않았던 땅은 포용의 문화를 낳았고, 이는 걸출한 문화예술인들을 탄생시키는 자양분이 되었다.

문화예술(Cultural Arts)은 창원 시민들의 삶과 이 지역을 찾는 이들의 활동에 미적 풍성함을 주는 예술과 인문학적 요소이다. 통합시가 된 지 여섯 해가 되는 이 뜻깊은 날을 맞아, 우리는 문화예술에 대한 이해도가 한층 성숙해졌다는 자부심으로, 모든 시민의 뜻을 담아 다음과 같이 선언한다.

  1. 1우리는 양심과 표현의 자유가 제한받지 않는 문화예술을 창조하는 일이 인간의 내면에 자리한 본성임을 천명한다.
  2. 2우리는 인간의 품위와 생명의 존엄을 모든 가치의 중심에 두고 문화 다양성과 평등의 권리를 존중할 것을 다짐한다.
  3. 3우리는 헌장 정신을 구현하는 정책적ㆍ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고 이를 실천해 나갈 것을 공표한다.
  4. 4우리는 창원의 문화예술적 정체성을 세계로 확장함으로써 풍요로운 세상을 창조하는 역할을 자임한다.
문의전화
민원콜센터 ( 1899-1111 )
만족도 조사

현재 열람하신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평가

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