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 지휘자 안내

따뜻한 카리스마와 섬세한 감성으로 청중에게 감동적인 하모니를 선사하는 김수현 지휘자는
2025년 3월부터 창원시립소년소녀합창단 제6대 지휘자로 활동하고 있다. 그의 따뜻한 리더십과 정교한 음악적 해석은 청중에게 깊은 인상을 남기며, 단원들에게는 큰 영감을 주고 있다.
중앙대학교 음악대학 작곡과에 입학하여 한국 합창계의 대부인 윤학원 지휘자에게 사사하였고, 서울 레이디스 싱어즈(Seoul Ladies' Singers) 단원으로 활동하며 여성합창의 매력에 매료되어 싱어로서도 활발히 연주하면서 폭넓고 다양한 음악적 경험을 쌓고 지휘자로서의 역량을 키워나갔다. 졸업 후 인디애나 주립대학교(Indiana University Jacobs School of Music)에서 합창지휘로 석사 학위를, 일리노이 주립대학교(University of Illinois Urbana-Champaign)에서 합창지휘와 합창문헌학으로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유학 시절 Jon Harrington, John Poole, Fred Stoltzfus에게 사사하였으며, 예일 대학교(Yale University)와 이탈리아 사르테아노(Sarteano)에서 열린 명성 있는 합창지휘 워크숍에 선발되어 Simon Carrington에게 사사하였다. 이 과정에서 수많은 교수진들로부터 아름다운 제스처와 명확하고 섬세한 테크닉을 갖춘 유망한 젊은 지휘자로 인정받았다.
2014년 귀국 후 월드비전 합창단(구 선명회 어린이 합창단) 전임지휘자를 시작으로 비전 싱어즈와 제5대 부산시립소년소녀합창단 수석지휘자를 역임하며 합창지휘자로서의 활동 영역을 넓혀 나갔으며,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다양한 합창 레퍼토리 연구에 힘쓰며 기획력 있는 합창 음악극과 뮤지컬 연출로 많은 찬사를 받았다.
현재 창원시립소년소녀합창단을 이끌며 청소년들에게 음악의 아름다움과 감동을 전달하고 그들의 음악적 재능을 키우며, 협력과 소통의 가치를 배우는 소중한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지역 사회와의 소통을 중시하며 다양한 공연과 커뮤니티 프로젝트를 통해 음악이 사람들을 하나로 묶는 힘을 믿고 있다. 김수현 지휘자의 음악적 여정은 앞으로도 많은 이들에게 영감을 줄 것이며, 청소년들과 함께 만들어가는 아름다운 하모니가 지역 사회를 넘어 더 넓은 곳으로 퍼져나가기를 기대한다.
활동사항
- 중앙대학교 음악대학 작곡과 졸업(합창지휘 전공)
- 미국, Indiana University 대학원 졸업(석사, 합창지휘)
- 미국, University of Illinois 대학원 졸업(박사, 합창지휘)
- 이태리, Sarteano 지휘 워크숍 수료
- 미국, Yale University Norfolk 지휘 워크숍 수료
- 전) 부산시립소년소녀합창단 수석지휘자
월드비전합창단 전임지휘자
계명대학교 외래교수
동아대학교 외래교수
부산지휘연구회 이사 - 현) 창원시립소년소녀합창단 상임지휘자
한국합창연구학회 정회원
한국일반합창연합회 이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