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홍남표 창원특례시장, 안전한국훈련으로 “시민의 생명과 재산 피해 최소화”

등록일 :
2023-10-25 18:15:43
작성자 :
공보관(055-225-2142)
조회수 :
65

홍남표 창원특례시장이 안전한국훈련 중, 재난피해 발생 보고를 받고 있다.

홍남표 창원특례시장이 안전한국훈련 중, 재난피해 발생 보고를 받고 있다.

- 시청과 재난 현장 연계훈련으로 재난관리 업그레이드

 창원특례시(시장 홍남표)는 지난 25일 비상 상황 발생 시 대응체계와 실전 대응 역량을 확립하기 위한 “2023년도 재난 대응 안전한국훈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훈련은 진해구 충무동에 소재한 진해 수협 제빙공장에서 규모 6.5 지진 발생으로 인해 건물 일부 붕괴 및 유해화학물질 누출 상황을 가정하여 재난 발생에 대한 신속한 ▲상황판단 회의 시행▲긴급재난 문자 발송▲주민대피요령안내 등 초기대응 단계 점검▲사고 수습·복구 등의 실전 역량을 키우기 위한 훈련으로 시청에서 운영되는 재난대책본부(토론훈련)와 재난 현장에서 설치되는 통합지원본부(현장훈련)와 실시간으로 연결하는 통합 연계훈련으로 시행했다.

 특히 이번 훈련을 통해 실전 대응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재난안전통신망(PS-LTE)을 활용해 신속한 상황전달과 관계기관과의 효과적인 현장 대응능력제고는 물론 토론훈련과 현장훈련을 동시 진행해 각자의 임무를 수행하고 협업체계를 구축하는 데 중점을 두고 훈련을 시행했다.

 훈련 주관기관인 창원시, 창원소방본부, 진해보건소, 경남특구단, 진해경찰, 해양경찰, 해군, 미 해군지원단, 낙동강환경유역청, 한국전력공사, KT, 대한적십자사, 민간병원(창원삼성병원, 연세병원, 세광병원), 의용소방대, 창원시지역자율방재단 16개 관계기관·민간단체·시민 464명이 참여하여 기관별 동원장비(인력) 및 임무를 부여하고, 헬기·소방차·등 구조구급 장비와 재난구조 드론, 재난안전통신망(PS-LTE)과 같은 첨단장비가 투입되면서 실제 재난 현장을 방불케 하는 긴장감 있는 훈련을 펼쳤다.

 이날 재난대책본부장으로 재난 대응을 지휘한 홍남표 창원특례시장은 “이번 안전한국훈련을 통해 재난 대응 매뉴얼을 실전처럼 가동해 대응 역량을 점검해 보는 의미 있는 훈련이었다”며 “예측하기 어려운 각종 재난이 일상화된 현실에서 이번 훈련을 통해 대응 요령을 익히고 실천함으로써 시민의 생명과 재산 피해가 최소화되도록 창원특례시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 말했다.
...
공공누리의 제 5유형

본 공공저작물은 "자유이용 불가 (저작권법 제24조의2 제1항 제1호~제4호 중 어느 하나에 해당됨)"
▶ 해당사항 확인 (국가법령정보센터)

문의전화
창원시 민원콜센터 ( 1899-1111 )
만족도 조사

현재 열람하신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평가

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