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홍남표 창원특례시장,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위원에게 위촉장 수여

등록일 :
2023-04-06 16:20:24
작성자 :
공보관(055-225-2142)
조회수 :
156

홍남표 창원특례시장이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위원 위촉식 및 역량강화 워크숍에 참석해 인사말씀을 하고 있다.

홍남표 창원특례시장이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위원 위촉식 및 역량강화 워크숍에 참석해 인사말씀을 하고 있다.

- 주민참여 확대와 다양성 확보 통해 실질적 주민주권 실현 기대

 창원특례시(시장 홍남표)는 6일 오후 2시 시민홀에서 ‘2023년 창원특례시 주민참여예산위원회(이하 ’위원회‘)’ 위촉식 및 역량강화 워크숍을 갖고 본격 활동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시는 2023년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위원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임원진 선출, 창원특례시 주민참여예산 운영방향 모색, 주민참여예산제 특강 순으로 행사를 진행했다.

 제5기 위원회는 공개모집 및 추천을 통해 총 70명의 위원으로 구성됐으며, 20대부터 70대까지 다양한 연령층이 포함되어 각계각층의 목소리를 반영할 예정이다. 또한 위원회의 기능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총 5개 분과(▲기획행정 ▲경제복지여성 ▲문화환경도시 ▲건설해양농림 ▲청소년)로 나눠 운영한다. 

 주민참여예산위원회는 오는 2024년 3월 31일까지 1년 동안 활동한다. 주로 예산편성 등 예산과정 전반에 주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시민 제안사업의 우선순위를 심의‧조정하는 역할 등을 수행한다.

 위촉식에 이어 진행된 2부 워크숍에서는 2022년 창원특례시 주민참여예산제 운영방향 모색을 위해 강신오 자치행정과장이 올 한해 운영 계획을 중심으로 위원들에게 적극적인 활동을 당부했으며, 주민참여예산제 특강에서는 김명용 창원대 교수가 위원회의 역할 등에 대해 강의하며 위원들의 역량 배양을 위한 시간을 가졌다.

 시는 오는 5월 8일까지 내년도 예산에 반영할 제안사업을 시 홈페이지, 우편, 방문을 통해 접수받고 있다. 창원특례시민이면 누구나 가능하다. 접수된 제안사업은 사업부서 검토와 주민참여예산기구의 심의‧조정을 거쳐 참여예산 총회에서 최종 선정되며 내년도에 시 전역에서 시행될 예정이다.

 홍남표 창원특례시장은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여러분의 참여를 통해 주민참여예산제가 더욱 활성화되고 나아가 재정운영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제고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위원회가 시민을 대표하는 실질적 참여예산기구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잘 이끌어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공공누리의 제 5유형

본 공공저작물은 "자유이용 불가 (저작권법 제24조의2 제1항 제1호~제4호 중 어느 하나에 해당됨)"
▶ 해당사항 확인 (국가법령정보센터)

문의전화
창원시 민원콜센터 ( 1899-1111 )
만족도 조사

현재 열람하신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평가

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