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프로그램 분류체계
- 평생교육 6진 분류
- 국가 차원의 평생교육사업을 진흥하고 국민의 평생학습 경험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며 지원할 수 있고, 평생학습계좌제의 프로그램을 인정하고 국민의 평생학습 이력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실용성 있는 분류체계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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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초문해교육
- 한글, 한글응용교실, 한글강좌, 한글노래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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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력보완교육
- 교과연계강좌, 중ㆍ고ㆍ대입검정고시강좌,
과학교실, 학점은행제과정, 독학사 강좌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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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직업능력교육
- 창업ㆍ취업ㆍ재취업교육,
각종 자격증 인증ㆍ취득, 직무연수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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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화예술교육
- 스포츠, 생활공예, 미술ㆍ서예,
도자기ㆍ공예, 연극ㆍ영화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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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문교양교육
- 상담치료, 종교교육, 식생활관련,
생활의료, 문학, 역사ㆍ전통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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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민참여교육
- 인권, 다문화이해, 주민자치, 시민리더양성,
NPO, NGO 관련 교육 등
평생교육 6진분류 활용
- 매년 교과부·한국교육개발원이 실시하는 국가 평생교육통계 조사 프로그램 구분에 활용되고 있음
- 2010년 10월 29일부터 전 국민에게 서비스하고 있는 교육과학기술부·평생교육진흥원의 평생학습계좌제 시스템에서 활용
- 평생학습계좌제 관리시스템 - http://www.all.go.kr(평생교육과 관련된 기관 및 단체에서 광범위하게 활용)
한국평생교육 프로그램 6진 분류표(KLPCS)
대분류 | 중분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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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대 영역 | 정의 | 하위영역 | 정의 |
기초문해교육 (언어적 기초와 활용) |
한글을 읽고, 쓸 수 있도록 하는 문자해득능력과 생활 속에서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고 주어진 과업을 수행할 수 있는 문해활용능력을 개발하는 평생교육 | 내국인한글문해 프로그램 | 내국인 중 비문해자가 한글을 읽고 쓸 수 있는 문자해득능력을 갖도록 체계적으로 지도하는 프로그램 |
다문화한글문해 프로그램 | 외국인 중 비문해자가 한글을 읽고 쓸수 있는 문자해득능력을 갖도록 체계적으로 지도하는 프로그램 | ||
한글생활문해 프로그램 | 문자해득 후 한글을 응용하여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고 주어진 과업을 수행할 수 있는 문해활용능력을 개발하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 | ||
학력보완교육 (학력 조건과 인증) |
초·중등교육법, 고등교육법, 평생교육법에 명시된 소정의 학력을 인정받기 위해 필요한 이수단위 및 학점과 관련된 학력인증 평생교육 | 초등학력보완 프로그램 | 초등학력의 보완 및 인증규정에 의해 평생교육시설 및 기관에서 운영되는 소정의 프로그램 |
중등학력보완 프로그램 | 중·고등학교 학력의 보완 및 인증규정에 의해 평생교육시설 및 기관에서 운영되는 소정의 프로그램 | ||
고등학력보완 프로그램 | 전문학사 및 학사 학력의 인증규정에 의해 평생교육시설 및 기관에서 운영되는 소정의 프로그램 | ||
직업능력교육 (직업준비와 직무역량개발) |
직업에 필요한 자격과 조건을 체계적으로 준비하고, 주어진 역할과 직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평생교육 | 직업준비 프로그램 | 특정직업에 새롭게 취직하기를 희망하고 성공적인 창업에 필요한 지식, 정보, 기술, 기능을 획득하고 관련 조건을 체계적으로 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 |
자격인증 프로그램 | 특정 직업의 직무수행에 필요한 전문적인 지식, 기술, 기능이 일정한 수준에 도달하여 소정의 자격을 제도적으로 인증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 | ||
현직직무역량 프로그램 | 현직 종사자에게 보다 발전적인 직무수행에 필요한 관련 지식과 정보를 획득하게 하고, 관련 기술과 기능을 습득하고 익힐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 | ||
문화예술교육 (문화예술 향유와 활용) |
문화예술적 상상력과 창의력을 촉진하고 문화예술 행위와 기능을 숙련시키는 일련의 과정과 일상생활 속에서 문화예술을 향유하고 접목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는 평생교육 | 레저생활스포츠 프로그램 | 체력증진 및 여가선용을 위하여 일상생활 속에서 지속적으로 행하는 체육 활동 및 전문적 스포츠관련 프로그램 |
생활문화예술 프로그램 | 문화예술을 일상생활에 접목하여 생활문화의 질을 향상시키고, 삶의 문화를 보다 풍성하게 향유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인증하는 프로그램 | ||
문화예술향상 프로그램 | 문화예술작품 및 행위를 의미 있게 체험하고 문화예술적 가치가 높은 작품을 완성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지도하고 인증하는 프로그램 | ||
인문교양교육 (교양확장 및 소양개발) |
특정 직업에 필요한 전문지식 및 기술 획득을 위한 학습보다는 교양을 갖춘 현대인으로서 전인적인 성품과 다양한 소양을 개발하고, 신체적·정신적 건강을 겸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평생교육 | 건강심성 프로그램 | 현대사회에서 건강한 삶과 생활을 위한 심리적인 안정을 촉진하고 신체 건강에 필요한 활동과 체험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인증하는 프로그램 |
기능적 소양 프로그램 | 일상생활의 적절한 역할수행과 현대인이 갖추어야 할 다양한 소양과 관련된 기능적 자질과 능력을 개발하고 실천하도록 지원하고 인증하는 프로그램 | ||
인문학적 교양 프로그램 | 전인적 품성과 지혜를 갖춘 현대인으로서 인문학적 교양과 상식을 확장하고, 문학ㆍ역사ㆍ철학과 관련된 체험과 활동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인증하는 프로그램 | ||
시민참여교육 (사회적 책무성과 공익적 활용) |
현대의 민주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과 역량을 개발하고 사회통합 및 공동체 형성과 관련하여 시민참여를 촉진하고 지원하는 평생교육 | 시민책무성 프로그램 | 현대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할 사회적 책무성을 개발하고 사회통합 및 공동체 형성을 촉진하고 지원하고 인증하는 프로그램 |
시민리더역량 프로그램 | 국가 및 지역사회의 공익적 사업을 효과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시민을 발굴,육성하고 그들의 자질과 역량을 개발하고 인증하는 프로그램 | ||
시민참여활동 프로그램 | 현대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지역사회조직 및 공익적 사업에 대한 개인적,집단적인 참여를 촉진하고 평생학습 참여기회를 지원하고 인증하는 프로그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