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마당

이순신뉴스

경남도, 한산도 이순신 장군 사당 ‘제승당’ 무료 개방
작성일 2021-07-05 작성자 일반관리
첨부 파일
45년만에 관람 무료화
경남도는 통영시 한산도에 있는 국가지정문화재(사적 제113호)인 충무공 이순신 장군 사당 ‘경상남도 제승당’을 오는 8일 부터 무료로 개방한다고 5일 밝혔다.
경남 통영 한산도 제승당 무료개방
▲ 경남 통영 한산도 제승당 무료개방
통영 제승당은 이순신 장군이 가는 곳마다 기거하던 곳인 운주당 터다. 이순신이 한산도에 진을 친 뒤 이 집에 기거하며 참모들과 작전 계획을 의논하던 집무실이다.
1740년(영조 16년) 통제사 조경이 이 운주당 터에 유허비를 세우고 제승당이라고 이름을 지었다.
현재 건물은 1930년 중수한 것으로 정면 5칸, 측면 3칸 건물로 영당인 충무사를 비롯해 유허비, 기념비, 귀선각, 한산정, 대첩문 등이 있다.
1976년 이 충무공 유적지 정화사업 등 성역화 작업을 통해 정비를 한 뒤 입장을 유료화 했다.
현재 관람료는 만 19세 이상, 65세 미만 개인은 1000원, 30인 이상 단체는 800원을 받는다.
도에 따르면 임진왜란때 이순신 장군이 한산도에서 왜군을 크게 무찌른 한산대첩을 기념하기 위해 만들어진 중요한 사적지인 제승당 관람을 무료화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이 꾸준히 제기됐다.
통영 한산도 제승당 무료 개방
▲ 통영 한산도 제승당 무료 개방
이에 따라 도는 경상남도 제승당 운영 조례안 가운데 관람료 유료화 부분을 ‘관람료는 무료료 한다’는 내용으로 개정했다. 이 제승당 운영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지난달 17일 제386회 도의회 정례회에서 의결됐다.
도는 제승당은 세계해전사에 길이 빛나는 한산대첩을 이룬 뒤 국난을 극복한 국가적인 성지로 알려지면 해마다 방문객이 18만명에 이른다고 밝혔다.
약 1km에 이르는 해안선을 따라 펼쳐진 산책로는 바다와 숲을 함께 볼 수 있는 명소다.
도는 이번 제승당 무료개방에 따라 제승당을 비롯해 한산도를 찾는 관광객이 더욱 늘어날 것으로 내다봤다. 한산도는 통영에서 여객선을 타고 오간다.
경남도 관계자는 “1976년 제승당 관람료 징수 조례가 제정된 뒤 거의 반세기 만에 전면 무료화를 시행하는 것으로 무료 개방을 통해 관광객 유치 등 더 많은 유형의 이익을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기사원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