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시정소식

보도자료

복지·일자리·보건서비스 ‘원스톱으로’

  • 작성자 : [공보관] (055-225-2145)
  • 등록일 : 2019-05-20
  • 조회 : 54
복지·일자리·보건서비스 ‘원스톱으로’
창원시, 경상남도 시범사업 선정 ··· 문화동·금강노인종합복지관에서 첫 발

창원시(시장 허성무)는 이달부터 복지·일자리·보건 원스톱 서비스 사업을 시행하여 기존에 보건소, 일자리 안내 기관, 복지시설 등을 일일이 찾아다녀야 받을 수 있었던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통합해 동행정복지센터에서 원스톱으로 제공받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이 사업은 경상남도가 시행하는 시범사업으로 누구나 한자리에서 복지, 일자리, 보건서비스를 모두 받을 수 있는 수요자 중심의 통합 복지전달체계 구축사업으로, 올해 1단계 시범사업에 창원시가 선정되어 문화동행정복지센터와 금강노인종합복지관에서 사업을 시작하게 되었다.

시는 그동안 행정중심의 공간으로 인식되어 왔던 읍면동 사무소가 주민이 중심이 되는 공간으로 읍면동의 기능을 재정립하여 ‘사람중심 새로운 창원’에 걸맞는 창원형 복지전달체계의 첫 발을 내딛게 되었다.

문화동행정복지센터는 일자리 상담사와 간호사를 배치하여 기존의 복지기능에 일자리와 보건 기능을 추가해 복지·일자리·보건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상담·처리·연계하는 플랫폼으로, 금강노인종합복지관은 오는 7월에 어르신센터를 설치하여 보건기능을 추가하여 복지·일자리·보건서비스 제공기관으로서의 역할을 하게 된다.

문화동행정복지센터와 금강노인종합복지관의 긴밀한 연계사업 추진을 통해 주민이 문화동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면 맞춤형 복지, 일자리 안내, 보건서비스 등을 한꺼번에 받을 수 있고, 금강노인종합복지관을 방문하는 노인 누구나 복지프로그램을 수강하면서 원하는 일자리 상담, 치매진단, 건강관리 등 보건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시는 65세 노인인구증가로 인해 고령화 사회로 급속하게 진입하고 있는 현 시점에서 복지·일자리·보건 원스톱 서비스 사업을 통해 노인복지 증진 및 노인 삶의 질을 향상은 물론 사회적으로 대두되고 있는 노인문제 해결에 크게 기여 할 것으로 기대하며 전 행정력을 집중해 나갈 계획이다.
                                          
첨부 파일
공공누리 제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 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공공누리 제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 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 담당자
  • 부서 : 공보관
  • 문의전화 : 055-225-2145
페이지 만족도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