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창원국가산업단지 지정 50주년 기념식 개최

등록일 :
2024-04-24 13:09:22
작성자 :
미래전략과(055-225-3273)
조회수 :
223

창원국가산업단지 지정 50주년 기념식 개최

창원국가산업단지 지정 50주년 기념식 개최

창원국가산업단지 지정 50주년 기념식 개최
- 24일 창원컨벤션센터에서 국무총리, 기업인 등 400여 명 참석,
- 홍남표 시장, 미래 50년 청사진으로 ‘대한민국 미래 50년을 견인하는 창원 산업혁신파크’ 제시

창원특례시(시장 홍남표)는 24일 창원컨벤션센터에서 국무총리, 산업통상자원부 제1차관, 창원국가산단 기업인 및 근로자 등 4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창원국가산단 지정 50주년 기념식’을 개최하였으며, 홍남표 시장은 창원국가산단의 미래 50년 청사진도 제시하였다.
※ 창원국가산업단지 지정·고시 : 1974. 4. 1.

산업통상자원부와 경상남도가 주최하고, 창원특례시와 한국산업단지공단 경남본부가 주관하는 이번 행사는 경과보고, 환영사, 미래 50년 비전 발표, 유공자포상, 국무총리 치사, 기념식 세레머니, 주제공연 순으로 진행되었다.

먼저, 이상훈 한국산업단지공단 이사장은 창원국가산업단지가 1974년 4월 1일 지정되고부터 오늘날까지 50년의 역사를 경과보고 하였으며, 박완수 도지사는 환영사를 통해 지난 50년의 성취를 축하하며, 새로운 50년을 향해 새로운 도약과 성장을 이루어 나가자고 하였다.

이어서, 홍남표 창원특례시장은 창원국가산단의 미래 50년 청사진으로 ‘대한민국 미래 50년을 견인하는 창원 산업혁신파크’를 선언하였다. 이를 위한 4대 전략으로 △초일류 제조혁신 생태계 조성 △탄소중립 선도산단 전환 △상시학습(산단 캠퍼스) 플랫폼 구축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문화·여가·관광 콘텐츠 확충을 제시하며, 미래 50년을 위한 새로운 모멘텀을 창출하겠다고 밝혔다.

한덕수 국무총리가 창원국가산업단지 50주년 유공자에 대한 정부포상을 직접 수여하였으며, 동탑산업훈장에는 K-방산 수출에 이바지한 삼광기계공업(주) 전서훈 대표이사가 받았고, 산업포장에는 삼심기계(주) 주진현 대표이사와 (주)금아하이드파워 김장주 대표이사가 받는 등 총 9명이 정부포상의 영예를 안았다.

이어, 창원국가산업단지 과거 50년 성장의 주역인 1호 입주기업(피케이밸브(주)) 대표와 명장(허정일 명장)이 참여하고, 미래 50년 도약의 주역인 청년근로자(에너젠(주) 하능교 과장, 이레산업(주) 백승연 연구원)와 어린이 등이 함께하여 창원국가산업단지의 밝은 미래를 완성한다는 의미로 ‘톱니바퀴 퍼즐 세레머니’를 연출하였다. 마지막으로 창원국가산업단지 근로자의 출근하는 모습 등을 뮤지컬로 표현한 기념행사 주제공연을 펼쳐 지정 50주년의 의미와 감동을 더 했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창원국가산단 반세기는 경공업에서 중화학공업으로의 성공적인 전환을 통해 이룩한 대한민국 경제성장의 역사라고 할 수 있다. 그동안 산업현장에서 땀 흘리며 수고해주신 기업인과 근로자 여러분의 노고에 깊이 감사드린다”며, “디지털 전환과 신산업 육성이라는 미래로 성공적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정부는 지역사회, 산업계와 함께 힘껏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기념식 이후, 25~26일에는 창원컨벤션센터에서 콘퍼런스가 개최되며, 마지막 27일에는 창원광장에서 음악회, 드론·불꽃 쇼, 창원산단 전시 및 기업문화 체험 등 시민 참여 행사로 전개될 예정이다.
공공누리의 제 2유형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공공누리 제2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만족도 조사

현재 열람하신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평가

의견